본문 바로가기
[KT AIBLE SCHOOL]에이블스쿨

[KT 에이블스쿨] 05.21 온프레미스 아키텍처 - 서비스 흐름도

by 오동일지 2025. 5. 21.

흐름의 3가지 유형

- service flow

- data flow

- business flow


service flow

-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이용 흐름을 순서대로 보여주는 흐름

- 사용자의 주요 행동과 그에 따른 시스템 응답 흐름 중심으로 구성

- 서비스를 이용하며 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어떻게 달성하는지 보여줌

- UX 설계, 화면 시나리오, 사용자 여정 분석에 활용

 


data flow

- 서비스 내부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이동하고 처리되는지 보여주는 흐름

- 사용자 입력 -> 처리 -> 저장 -> 결과 출력의 과정을 시각화

- 개발자, 시스템 설계자, 보안 담당자가 시스템을 이해할 때 사용


business flow

- 조직 내에서 업무가 어떤 순서, 어떤 방식으로 처리되는지 보여주는 흐름

- 사람/시스템의 작업, 승인 절차, 협업 단계 등 실제 업무 단계를 모두 시각화

- 업무 메뉴얼, 프로세스 개선, 신입 온보딩 등에 활용


 

 

서비스 흐름도 주요 구성요소

- 프론트엔드

- 백엔드

- 데이터베이스

- API(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