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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T AIBLE SCHOOL]에이블스쿨

[KT 에이블스쿨] 06.11 클라우드 아키텍처 - 프로토타입

by 오동일지 2025. 6. 11.

UI(user interface) : 사용자가 접하는 화면, 시각적 요소

UX(user experience) :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 전체

-ui는 ux의 일부이며, 둘은 서로 보완 관계

 

와이어프레임 : 구조를 단순화한 설계도

프로토타입 : 실제처럼 동작하는 모형

페르소나 : 대표 사용자 유형 설정


어포던스

- 사용자가 '어떻게 조작해야 할지'를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, 스스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주는 시각적/물리적 단서

-단순히 ui/제품 디자인뿐 아니라, 서비스 디자인에서도 매우 중요


<UX Design>

더블 다이아몬드

-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대표적인 프레임워크

구간별 전략


<UX Design 프로세스>

목표 수립 - 사용자 설정

-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UX 전략은 달라져야 함

- 초보자는 이해하기 쉬운 구조와 명확한 가이드가 중유하고, 숙련자는 속도와 효율성 중시

 

상황분석

- 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파악

- 누구를 위한 디자인인지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

- 서비스와 관련해서 제반 상황에 대한 분석

 

필드 리서치

-실제 환경 속에서 행동, 생각, 사용 맥락을 관찰하고 분석

-디자인 가설이 아닌 현실의 사용자 문제를 발견하는 데 초점

 

필드 리서치 - 비구조적 인터뷰

-사전 질문지를 정해두지 않고, 흐름에 따라 질문을 자유롭게 이어가는 인터뷰 방식

- 사용자가 예상치 못한 인사이트나 문제점을 말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

 

모델링

-사용자의 목표,행동,감정,흐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도식화 하거나 모델로 표현

주요 목적)

-사용자의 문제 해결 과정 이해

-제품/서비스의 사용 맥락 파악

-팀 간 공통된 사용자 이해 공유

-디자인/기획/개발 간 협업 효율 향상

 

모델링 - Affinity Diagram

-다양한 정보나 의견을 내용의 유사성에 따라 묶어서 정리

-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구조화하기 위한 시각적 정리 도구

https://bahns.net/2642301

 

모델링 - 카노 모델

-사용자 경험이나 제품 기능 기획 시, 사용자 만족도와 기능의 관계를 분석하는 프레임워크

 

모델링 - 페르소나

-제품 또는 서비스의 대표 사용자 유형을 구체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한 가상의 인물

-실사용자의 목표,행동,니즈,불편사항 등을 바탕으로 작성됨

 

모델링 - Journey Map

-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과정을 시각적으로 정리한 지도

-사용자가 처음 접촉하는 순간부터, 목표를 달성하고 이탈하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타냄

-각 단계에서 사용자의 생각, 감정, 행동, 접점 등을 함께 분석


UX 전략

-비즈니스 목표와 부합성 검토

-기술적으로 타당성 검토 -> 사용자의 니즈만으로는 부족

 

UX전략 유형

-없던것을 창조

-기존 제품에 새로운 가치 추가

 

로우 피델리티 프로토타입(Low-Fidelity Prototype)

- 단순화된 형태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표현한 프로토타입

-손그림, 간단한 와이어프레임 형태

-제작 시간이 짧고 수정이 용이하여 빠른 아이디어 검증과 초기 의사결정에 적합

-디자인 디테일이나 색상, 인터랙션 등은 최소화

활용 시점 : 기획 초기, 아이디어 구상, 빠른 피드백 확보 단계

 

하이 피델리티 프로토타입(High-Fidelity Prototype)

- 실제 제품과 매우 유사하게 세부적인 ui와 상호작용이 구현된 프로토타입

- 실제 앱 또는 서비스와 비슷한 형태로 디자인, 인터랙션까지 정교하게 제작

-실제 ux를 거의 동일하게 제공하여 구체적인 피드백 수집 가능

활용 시점: 상세 기획 마무리 단계, ux 테스트 단계, 최종 개발 직전